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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학목회실천신학대학원 개원 취지 및 교육 과정 안내

작성자
장경민 이메일
작성일
2018.05.26
조회수
235

융복합목회실천신학대학원 개원 취지 및 교육 과정 안내



가. 개설 취지

- 최근 한국 교회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교회가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회가 처한 사회 문화적환경의 변화를 주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1세기에 들어오면서 학계와 산업계 및 사회 문화 전반에서 융복합의 흐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학교에서도 신학과 목회의 새로운 방법론을 창안하기 위해 융복합적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당연한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나. 개설 목적

① 일선 교회 목회자들에게 목회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장 중심적 학습 및 훈련 과정을 개설하고자 합

   니다.

② 목회자 개인이 자기 자신과 함께 교회 전반적인 목회의 내용을 진단하고 새롭게 이끌어 갈 수 있는 목회적 역량을 강화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③ 교회 및 목회자가 교회 내에서 뿐 아니라 교회 밖 마을, 지역사회 및 사회 전반과 접촉하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 하고자 합니다.

④ 목회자의 목회적 역량을 각론 중심의 전문성보다 총체적인 역량 강화로 나타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다. 지원자격 : 4년제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로 M. Div. 혹은 목회연구과정 졸업 및 졸업예정자(타교단 가능)


바. 교과과정 (2년 4학기)


⑴ 목회 총론(4)


융복합 시대/인문학 시대/4차 산업혁명 시대/지자체 마을 만들기 등이 세간의 관심이 되고 있는 이 시대에 적합한 목회를 준비하되 그 목회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실천신학을 배운다.종교개혁 이후로 500년간 지속되어 온 성서/조직/역사/실천신학으로 구분하는 신학의 4중 턴 구조를 탈피하고 1960 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새로운 개념의 실천신학을 배운다. 이 새로운 개념의 실천신학의핵심은 목회현장과 신학적 바탕을 하나로 묶는 관점이다.


(2) 지역사회 조사방법론(4)


교회 목회는 기본적으로 목회자, 교회와 성도,그리고 지역 사회라는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 중에서 한국교회는 자신의 교회가 위치한 지역에 대한 이해와 접근방식이 가장 부족했다. 목회자는 교회가 위치한 지역 즉 이웃을 사회학적으로 이해함으로 복음의 접촉점을 효과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목회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그것이 목회자의 영성이요 교회를 부흥시킬 수 있는 첫 출발점이다.


(3) 신학과 인문학/사회학(4)


인터넷 환경은 현대인들의 지적 및 정서적 수준은 날로 높아지게 만들고 있다. 목회자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할 신자 및 교회 밖의 비신자 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성경을 바로 그리고 깊이 아는 것은 우선이고 기본이다. 하지만 그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청중들에게 하나님 말씀이 은혜롭고 풍성한 만족을 주고 진리를 바로 깨우치는 설교가 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 사고와 지식이 필수적이다. 설교는 하나님, 자신, 성도,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들이 모두 나타나게 되어 있다. 이는 인문학적 사고를 가질 때 가능한 것이다.


(4) 목회를 위한 성서/조직/역사신학의 팀티칭 3과목 (12)


제사장으로서의 목회자에게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능력은 설교,예배인도, 성경공부,성도들의 현재 삶의 문제에 대한 상담과 안내 등이다. 이런 능력은 신학의 어느 한 분야만 안다고 갖추어지지 않는다. 적어도 두 개의 신학을 함께 연합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예를 들어 설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성서신학과 설교학이 필요할 것이다. 이 두 가지 수업을 따로 듣는 것 이 아니라 함께 같이 진행하는 것이다. 그것이 목회현장의 실제를 돕는교육 방법이다. 그래서 성서신학과 설교학, 역사신학과 실천신학, 조직신학과 상담학 등을 합친 팀티칭 과목을 개설하려고 한다.(두 교수가 함께 강의계획서를 준비해야 한다.)


(5) 협동조합 설립과 운영 및 NGO/학교 설립(4)


현대 목회는 교회론을 잘 이해해야 한다. 전통적인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목회만 생각하는 교회론은 편협하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제는 교회 밖에서도 목회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회 밖의 여러 단체와 기독교 기관들과 연합을 잘 해야 할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그 기관들을 세우고 설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102회 총회가 공약으로 내건 마을 목회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다.


(6) 자기분석과 영성: 대화와 관계성(4)

목회에서 관계성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그런데 관계성만큼 학문적 관심을 적게 갖는 것도 없다. 보통 사람들은 관계성을 학문적 차원에서 이해하지 않고 일반적인 사람의 성격이나 도덕적 성숙도의 차원에서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 교회의 상황을 들여다보면 관계성이 목회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다. 목사와 장로, 목사와 성도,성도와 성도, 목사와 비신자 등의 관계성이 교회 분위기와 성공적인 목회를 결정짓는다. 이 관계성은  성격, 영성,인격적 성숙 등이 총체적으로 표출되는 영역이다 이 관계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목회 현장에서 관계를 맺는 사람들과 관계성을 성숙하게 만들어 감으로 행복한 목회 능력 있는 목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해야한다.


(7) 목회 사례분석 및 자기 교회 진단(4)


목회의 문제들,성공적인 목회의 방법 등에 대해 치밀하게 연구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야기를 듣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판단하고 결론을 낸다. 정작 목회적으로 무엇이 문제의 핵심이며 어떤 것이 성공적인 목회의 핵심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그 내용들을 자신의 목회에 적용하는 것은 더더구나 하지 못한다. 사례 분석은 목회적 역량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 론 가운데 하나다.


(8) 현장방문 및 콜로퀴엄/협력 훈련(4)


목회현장을 방문해서 관찰하고 사례를 연구 분석하는 것보다 더 좋은 학습 법은 없다. 보통 유명한 교회를 방문해서 목회자를 만나 그 교회에 대한 일 반적인 내용을 소개를 받는 것으로 끝난다. 그래서 진짜 필요한 목회 내용을 배워오는 경우가 드물다. 유명한 교회 성공한 교회 잘 되는 프로그램을 접하 면 제대로 보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교회 뿐 아니라 대안공동체 기관 등 도 방문하여 보고 함께 분석하여 자기 목회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탐색 한다.


(9) 논문: 자기 교회 진단 및 목회 전략 수립(5)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목회를 시작할 때 총체적인 목회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나의 목회 123’등의 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 목회란 끊임없이 변하는 교회 환경을 보면서 수시로 목회 전략들을 계속 수정 보완해 가야한다. 그렇다고 해서 목회전략이 없어도 되는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적어도 목회 철학, 목회 원리, 구체적인 전략 등은 갖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나아갈 수 있으며 상황 변화 및 위기 대응이 가능 하다.


(10) 학생 요구 과목(2)


한국교회 전반을 보면서 새롭게 익혀야 할 내용들을 목회자들이 요구하는 과목으로 선정하여 다룬다.


(11) 특강: 시기별 주제 다루기


한국교회가 시대적으로 사회적으로 다루어야 할 여러 문제들이 있다. 또 교회 내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다룸으로 신학적 통찰력을 익히고 교회 목회에 적절하게 적용하고 대응하도록 돕는다.


(12) 기타(LePSAS 방식 교육방법)


1.  Learner Centered

2.  Problem Posing

3.  Self-discovery

4.  Action—Oriented

5.  Spirit—Guided


* 교과 운영 과정에서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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